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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Live Study with keesunBaik

[step-5] Java Live Study with keesunBaik

by smhan 2020. 12. 15.

1. 클래스 정의하는 방법

1.1 클래스의 개념

   -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 와 같은 의미로 사용.

   - 이런 '틀' 또는 '설계도'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고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 variable ) 를 의미하는  '필드( field )' 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고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인 '메소드( method )' 로 구성 됨.

   - 모든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OOP ) 의 특징을 사용한다.

 

1.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OOP, Object - Oriented Programming )

   - 객체가 프로그래밍 중심이 되는 것

   - 객체의 상태 ( State ) 와 행동 ( behavior ) 을 구체화 하는 형식

1.2 클래스의 선언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추상화라는 개념을 직접 구현한 것

1.3 클래스의 기본 구성

 1.3.1 단순형 클래스

 

1.3.2 일반형 클래스

1.4 클래스에 포함되는 멤버들

자바클래스 = Nested Class + Field + Construct + Method

Nested Class 중첩 클래스라 부르며 하나의 그룹 내에서 또 다른 그룹으로 표시
Field 필드는 다른 언어에서 변수라고 불리는 부분, 어떤 데이터의 값을 저장하고 보관하는 공간
Construct 생성자는 하나의 그룹이 생겨날 때 ( 참고적으로 하나의 클래스에 대해서 여러 개의 똑같은 메모리가 생겨나 따로 관리될 수 있다) 각 필드의 데이터 값을 초기화하는 역할을 해준다. 즉, 메서드처럼 행위를 기술하는 부분
Method 메서드는 C 언어에서 함수(Function) 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특정한 행위를 기술

 

 

1.4.1 필드 ( Field )

 - 변수 ( variable )을 의미

 - 클래스 변수( sttic variable ) , 인스턴스 변수( instance variable ) , 지역 변수 ( local variable ) 로 구분

 

1.4.2 생성자 ( Construct )

 - 클래스를 가지고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는 메모리에 즉시 생성되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 변수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생성자 메소드를 제공함

 

1.4.3 메소드 ( Method )

 - 어떤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 메소드를 사용하면 중복되는 코드의 반복적인 프로그래밍을 피할 수 있음

 - 모듈화로 인해 전체적인 코드 가독성이 좋아짐

 - 프로그램 문제가 발생되거나 기능의 변경이 필요할때도 손쉽게 유지보수할 수 있음

2. 객체 만드는 방법 (new 키워드 이해하기)

2.1 객체 ( Object )의 개념

 -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모든 사물

 - 모든 데이터를 객체 ( Object ) 로 취급

2.2 인스턴스 ( Instance )

 -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선언해야하고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 인스턴스화 ' 라고 한다, 또한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 인스턴스 ( Instance ) ' 라고 함

 - 즉,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함

 

2.2.1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생성 대상 클래스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시 car의 memory 저장공간
클래스 타입 참조변수 선언 ( 인스턴스화 )
클래스 타입 참조변수 선언 시 Heap영역에 클래스 필드 ( field ) 값들이 memory에 할당 됨.

3. 메소드 정의하는 방법

3.1 메소드 정의 문법

접근제어자 반환타입 메소드이름( 매개변수 목록 )	// 선언부
{
	// 구현부
}

- 접근 제어자 : 해당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명시합니다.
- 반환 타입(return type) : 메소드가 모든 작업을 마치고 반환하는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합니다.
- 메소드 이름 :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한 이름을 명시합니다.
- 매개변수 목록(parameters) : 메소드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수의 값을 저장할 변수들을 명시합니다.
- 구현부 : 메소드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입니다.

3.2 메소드 정의 예제

3.3 메소드 호출

 - 참조 연산자 (.) 를 사용하여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음

3.4 메소드 호출 문법

1. 객체참조변수이름.메소드이름();                // 매개변수가 없는 메소드의 호출
2. 객체참조변수이름.메소드이름(인수1, 인수2, ...); // 매개변수가 있는 메소드의 호출

3.5 메소드 호출 문법 예제

4. 생성자 정의하는 방법

4.1 생성자 개념

자바에서는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생성자(constructor)라는 메소드를 제공한다.
자바에서 생성자(constructor)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즉, Car 클래스의 생성자의 이름은 Car가 된다,

4.2 생성자가 가지는 특징

- 생성자는 반환값이 없지만, 반환 타입을 void형으로 선언하지 않는다.
- 생성자는 초기화를 위한 데이터를 인수로 전달받을 수 있다.
- 객체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여러 개 존재할 경우에는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

 

 즉, 생성자도 하나의 메소드이므로, 메소드 오버로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4.3 생성자 선언 문법

1. 클래스이름() { ... }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선언
2. 클래스이름(인수1, 인수2, ...) { ... }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선언

4.4 생성자 문법 예제

4.5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 클래스를 가지고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는 메모리에 즉시 생성되지만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 변수가 

   아직 초기화 되지 않는 상태이다. JAVA에서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는 별도로 초기화 하지 않으면, 다음 값으로 자동 

   초기화 된다.

Java 자동 초기화 변수의 타입과 초깃값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려면, 일반적인 초기화 방식으로는 초기화할 수 없음,
인스턴스 변수 중에는 private 변수도 있으며, 이러한 private 변수에는 사용자나 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rivate 인스턴스 변수에도 접근할 수 있는 초기화만을 위한 public 메소드가 필요해진다.
이러한 초기화만을 위한 메소드는 객체가 생성된 후부터 사용되기 전까지 반드시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를 위해 호출되어야함.

5. this 키워드 이해하기

- this 참조 변수는 인스턴스가 바로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데 사용하는 변수이다, 이러한 this 참조 변수는 해당 인스턴스의 주소를 가리킨다

- this 참조 변수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할 수 있고, this 참조 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은 인스턴스 메소드뿐이며, 클래스 메소

   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즉, 모든 인스턴스 메소드에는 this 참조 변수가 숨겨진 지역 변수로 존재하고 있다.

5.1 this 메소드

- this() 메소드는 생성자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합니다.
- this() 메소드에 인수를 전달하면, 생성자 중에서 메소드 시그니처가 일치하는 다른 생성자를 찾아 호출해 줍니다.

5.2 this 메소드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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